중국 녹차는 전 세계적으로 물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이 소비되는 음료이지만, 음료 선택의 폭이 넓어 청량음료, 생수, 맥주, 우유, 커피, 과일 음료에 비해 차 소비량이 뒤처지고 있습니다.
Cooper Aerobics에서는 모든 것이 항상 과학으로 시작하고 끝납니다. 과학이 얼마나 많은가요? 연구가 많나요, 아니면 아주 적나요? 연구는 주로 쥐를 대상으로 합니까, 아니면 사람을 대상으로 합니까? 연구 기간과 규모는 얼마나 됩니까?
여러 연구에서 결과가 일반적으로 긍정적입니까? 해당 성분이 특정 그룹의 사람들에게 잠재적으로 심각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진 "위험 신호"가 있습니까? 그리고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위해 일반적으로 건강한 사람들에게 적절한 "복용량"이 얼마여야 하는지에 대한 상당히 명확한 아이디어가 있습니까? 성분에 대한 연구 체계를 구축하는 데는 수년이 걸리지만 과학이 이를 뒷받침하지 않으면 추가되지 않습니다. 이러한 질문을 염두에 두고 우리는 차에 대한 연구를 해왔습니다.
홍차, 백차, 우롱차, 녹색 차 등 모든 차는 동일한 동백나무 식물에서 나옵니다. 가공 중에 찻잎을 시들고 말아서 습한 환경에 방치하여 효소 변화를 촉진합니다. 품종 간의 차이점은 본질적으로 차가 이 습한 환경에 얼마나 오래 머무르는지, 그리고 잎이 얼마나 많은 산소를 흡수하는지입니다. 차는 항산화제이며 산소는 차를 산화시킵니다. 얇게 썬 사과가 갈색으로 변하기 시작하여 결국 검게 변하는 것과 똑같은 방식으로, 차는 방치되는 시간이 길어질수록 차는 항산화제입니다. 홍차는 가공 과정에서 가장 많은 산소에 노출되어 가장 많이 산화되는 반면, 백차는 가장 적은 양의 산소에 노출되어 색상이 가장 옅습니다. 백차와 홍차 사이에는 산화되지 않은 녹차와 부분적으로 산화된 우롱차가 있습니다. 허브티는 실제로 전혀 차가 아닙니다. 단순히 말린 꽃, 과일, 허브를 혼합한 것입니다.
녹차 가공은 찻잎을 발효시키지 않고 시들고 찌는 과정을 거치는 반면, 우롱차는 반발효, 홍차는 발효입니다. 모든 차에는 활성 산소를 중화할 수 있는 강력한 항산화제인 폴리페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차에 들어 있는 폴리페놀은 카테킨으로 분류됩니다. 6가지 주요 카테킨 화합물이 있지만 가장 풍부한 것은 에피갈로카테킨 3-오-갈레이트(EGCG)이며, 우롱차와 홍차의 발효로 그 수준이 감소함에 따라 녹차에는 이러한 카테킨이 더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차 건강상의 이점
차, 특히 녹차를 뒷받침하는 좋은 연구가 있으며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내과 기록 보관소(Archives of Internal Medicine)는 2012년 1월에 녹차 세 잔을 마시면 수축기 혈압과 확장기 혈압이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2012년 4월 Tufts Nutrition 편지는 퍼스에 있는 웨스턴 오스트레일리아 대학에서 실시한 연구에 대해 보고했는데, 매일 3잔의 홍차를 마신 그룹은 6개월 동안 차를 마시지 않았지만 카페인을 섭취한 대조군에 비해 수축기 혈압이 평균 2~3포인트 감소했고 확장기 혈압은 약 2포인트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차에 대한 이전 연구에서는 차에 들어 있는 폴리페놀이 혈관 내부를 둘러싸는 세포의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다른 연구에서는 이러한 항산화 화합물이 혈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복부 지방 및 체중 감소와 관련이 있습니다.
2012년 6월, 환경 영양(Environmental Nutrition)에서는 녹차가 "관절염의 염증과 통증을 줄이는 것으로 보인다"고 보고했습니다.
펜실베니아 주립대학교 연구원인 조슈아 램버트(Joshua Lambert) 박사는 식이성 식물화학물질(차에서 추출한 폴리페놀 및 이것이 비만과 지방간 질환에 미치는 영향을 포함)을 연구합니다. 생쥐 연구에서 램버트 박사는 비만 생쥐 그룹에게 고지방 식단과 함께 녹차 화합물(사람의 경우 녹차 10컵에 해당)을 6주 동안 먹였습니다. 대조군은 단순히 고지방 식단을 먹었고, 연구 결과에 따르면 녹색 식물을 먹은 생쥐도 녹색 식품을 섭취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차 화합물은 대조군보다 체중이 45% 더 느리게 증가했습니다. 화합물을 투여받은 쥐의 대변 지질도 거의 30% 증가했기 때문에 잠재적으로 녹차는 지방 흡수를 제한한다고 Lambert 박사는 말합니다. "이에는 두 가지 측면이 있는 것 같습니다. 첫째, (화합물이) 지방 흡수 능력을 감소시키고, 둘째, 지방 사용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미국 임상 영양 저널(American Journal of Clinical Nutrition)에 보고된 2010년 연구에 따르면 카페인 45mg과 EGCG 200mg을 함유한 녹차 한 잔이 "체중 감소에 작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011년 9월호 Environmental Nutrition에서는 270mg의 ECGC(녹차 추출물)가 저칼로리 식단을 따르는 과체중 개인의 경우 하루에 50~100칼로리를 추가로 소모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예비 증거가 있다고 보고했습니다.
녹차 건강 권장 사항
Cooper Clinic 등록 영양사는 녹차(및 일반적으로 차 전체)가 건강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을 이해하고 있으며 차에 대해 다음과 같은 제안을 제공합니다.
차를 마셔보세요. 모든 종류의 차는 좋지만 녹차는 카테킨 함량이 가장 높아 가장 일반적으로 선호되는 차입니다.
하루에 두 번 8온스짜리 녹차 두 잔을 마시는 것을 목표로 하세요. 연구를 검토해 보면 차 한 잔은 표준 8온스가 아닙니다. 많은 연구를 검토한 결과 "컵" 크기가 3.4온스만큼 작았습니다.
당신이 좋아하는 것을 마셔 라. 다양한 브랜드와 형태의 차는 맛이 조금씩 다릅니다. 많은 식료품점에는 대량 판매 구역에 차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느슨한 차는 일반적으로 더 많은 풍미를 갖고 있으며 이것은 저렴하고 좋은 선택일 뿐만 아니라 다양한 블렌드를 실험하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차의 신선도가 중요합니다. EGCG와 기타 카테킨의 수준은 차가 숙성됨에 따라 급격히 감소합니다. 6개월 된 녹차 잎은 신선한 잎보다 EGCG 수치가 거의 30% 낮습니다.
차에 무엇을 첨가하는지가 중요합니다. 약간의 레몬이나 기타 감귤류는 신체가 카테킨을 흡수하는 데 도움이 되는 반면, 우유를 첨가하면 차의 카테킨과 결합하여 신체가 흡수하기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
녹차는 섬세합니다. 홍차는 212도의 물에서 끓이는 것이 가장 좋지만, 우롱차와 백차뿐만 아니라 녹차의 카테킨은 180도 이상의 물에서 끓일 때 손상됩니다. 최신 시스템에서는 온도를 187도까지 조절할 수 있지만 전기 주전자는 물을 끓일 때까지 가열하고 Keurig® 시스템은 192도에서 끓이기 때문에 이는 어려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차의 카페인은 다양합니다. 우려내는 시간, 차 종류, 심지어 실제 티 식물의 잎 위치까지 모두 차의 카페인 수준에 영향을 미칩니다. 녹차에는 일반적으로 8온스 컵당 24~40mg의 카페인이 들어 있으며, 홍차에는 평균 14~61mg이 들어 있습니다.
녹차 보충제에 대한 우려
이 모든 좋은 소식 중에 문제는 무엇입니까? EGCG는 식단에서 안전하다는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지만 연구원인 Lambert 박사는 녹차 보충제에서 발견되는 훨씬 더 많은 양의 EGCG에 대해 우려하고 있습니다. Lambert 박사의 연구실에서는 고용량 EGCG를 투여한 쥐에게 간 손상이 발생했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미국 암 연구소(AICR)의 두 번째 전문가 보고서인 식품, 영양, 신체 활동 및 암 예방: 글로벌 관점에서는 일반적으로 보충제 사용에서 발견되는 매우 많은 양의 녹차가 아스피린을 포함하여 혈액 응고에 영향을 미치는 약물과 부정적인 상호 작용을 할 수 있다고 경고합니다.
2010년에 유럽 식품 안전청은 녹차를 포함한 식품의 항산화 건강 강조 표시에 대한 승인을 중단했습니다. 긍정적인 연구의 대부분이 실험실과 동물 연구에서 수행되었기 때문에 승인이 제거되었습니다.
잠재적인 간 손상과 혈액 응고 문제는 엄청납니다. 녹차의 효능에 대해 이야기할 때 Lambert 박사는 "천연"이 항상 안전한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며 "섭취량에 따라 생물학적 활성이 있는 것들이 식단에 포함되어 있으며 복용량에 따라 좋을 수도 있고 나쁠 수도 있습니다. '좋은 것이 많다고 항상 더 좋은 것은 아닙니다."라는 문제를 강조합니다.
우리는 지속적으로 제품 라인을 재평가하고 최신 과학 연구를 조사합니다. 현재로서는 보충제 라인에 녹차 보충제를 제공할 계획이 없습니다. 차 또는 추출물 형태의 녹차의 항산화제가 실제로 건강에 유익한지 확인하려면 녹차 섭취 및 녹차 추출물 섭취에 대한 장기적인 연구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