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화 손상은 여러 유형의 암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풍부한 항산화제 공급원으로서, 중국 녹차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0].
대장암
거의 70,000명의 중국 여성을 대상으로 한 관찰 연구에서 정기적으로 녹차를 섭취하는 것은 대장암 발병률 감소와 관련이 있었습니다.
그들은 일반적으로 증거가 불충분하고 더 크다고 결론을 내렸지만 더 잘 설계된 임상 연구가 필요하다고 결론지었습니다. 4가지 메타 분석에서는 녹차를 마시는 것이 대장암 발병률을 낮추는 것과 관련이 있었습니다.
276명을 대상으로 한 2개의 임상 시험에서 녹차 추출물을 보충하면 대장암 유형(이시성 대장 선종)의 발병률이 감소했습니다.
유방암
4,000명이 넘는 프랑스 여성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녹차와 기타 항산화 음료를 섭취하는 것은 유방암 발병률을 낮추는 것과 관련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1,500명 이상의 여성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정기적인 녹차 섭취와 유방암을 연관시키는 데 실패했습니다.
12명의 유방암 여성을 대상으로 한 소규모 임상 시험에서 에피갈로카테킨 갈레이트가 함유된 제제는 이 폴리페놀을 혈액과 종양에 효율적으로 전달하고 유방암의 바이오마커(Ki-67)를 감소시켰습니다.
메타 분석에서는 일반적으로 연구의 높은 이질성으로 인해 증거가 불충분하다고 생각했지만 다량의 녹차를 마시는 여성의 유방암 발병률이 약간 감소하는 경향이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가장 최근의 메타 분석에서는 녹차가 유방암, 특히 재발을 예방하는 데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전립선암
거의 50,000명의 일본 남성을 대상으로 한 관찰 연구에서 녹차 섭취는 진행성 전립선암의 빈도 감소와 관련이 있었습니다.
두 가지 메타 분석에서는 녹차가 아닌 녹차가 전립선암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특히 아시아인과 하루 7잔 이상 마시는 사람들의 경우 더욱 그렇습니다. 그러나 21개 연구에 대한 또 다른 메타 분석에서는 연관성이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종종 전립선암(고등급 전립선 상피내 종양)으로 발전하는 질환을 앓고 있는 남성 60명을 대상으로 한 임상 시험에서 녹차 카테킨을 매일 치료하면 이러한 유형의 암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전립선암 위험이 있는 거의 100명의 남성을 대상으로 한 유사한 실험에서는 예방 조치로서 녹차가 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13개 연구에 대한 메타 분석에서는 녹차가 약간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일부 연구에서 녹차 폴리페놀은 전립선암 지표(PSA) 수치를 감소시켰지만, 고등급 전립선 상피내 종양이 없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대부분의 실험에서 전립선암 예방 효과가 거의 또는 전혀 없었습니다. 그 중 하나는 심지어 녹차 보충제와 관련하여 발생률이 증가했습니다.
간암
녹차 폴리페놀은 간암 발병 위험이 높은 200명 이상의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2개의 임상 시험에서 간암 바이오마커를 감소시켰습니다.
세 가지 메타 분석에서는 녹차 섭취와 원발성 간암 발병률 감소 사이의 연관성이 발견되었습니다.
폐암
200명 이상의 무거운 흡연자를 대상으로 한 2개의 임상 시험에서 녹차를 마시는 것은 DNA의 산화 손상을 줄여 폐암 위험을 줄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세 가지 메타 분석에서는 녹차가 폐암을 예방할 수 있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그러나 진행성 폐암 환자 17명을 대상으로 한 소규모 실험에서는 녹차가 화학요법제로서 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