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녹차의 이점을 탐구하는 연구는 매일 얼마나 마셔야 하는지에 대해 상충되는 증거를 보여줍니다.
일부 연구에서는 하루에 한 잔 정도만 마시는 사람들이 건강상의 이점을 보이는 반면, 다른 연구에서는 하루에 5잔 이상이 최적이라고 간주합니다.
녹차는 여러 질병의 위험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최적의 음주량은 질병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구강암: 대규모 관찰 연구에서 매일 3~4잔의 녹차를 마신 여성은 구강암 발병 가능성이 가장 낮았습니다.
전립선암: 대규모 관찰 연구에 따르면 매일 5잔 이상의 녹차를 마시는 남성은 하루에 1잔 미만을 마시는 남성에 비해 전립선암 발병 위험이 더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위암: 또 다른 대규모 관찰 연구에서는 하루에 5잔 이상의 녹차를 섭취한 여성의 위암 위험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유방암: 두 가지 관찰 연구에 따르면 하루에 녹차를 3잔 이상 마신 여성의 경우 유방암 재발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췌장암: 한 관찰 연구에 따르면 하루에 5잔 이상의 녹차를 마시는 것이 췌장암 발병 위험 감소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당뇨병: 후향적 관찰 연구에서 매일 6잔 이상의 녹차를 섭취하는 사람들은 일주일에 1잔 미만을 섭취하는 사람들에 비해 제2형 당뇨병 발병 위험이 33% 더 낮았습니다.
심장병: 9개 연구를 분석한 결과 매일 녹차를 1~3잔 마신 사람들은 한 잔 미만을 마신 사람들에 비해 심장마비와 뇌졸중의 위험이 더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위의 연구에 따르면 하루에 녹차를 3~5잔 마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러나 일부 연구에서는 녹차 마시는 것과 질병 위험 사이의 연관성을 찾지 못했기 때문에 이러한 효과는 사람마다 다를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부분의 연구에서 밝혀진 사실 중 하나는 녹차를 마시는 사람이 차를 전혀 마시지 않는 사람보다 건강 상태가 더 좋다는 것입니다.